<애드센스 방지 코드> 보석의 연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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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은보석

보석의 연마

by bm보감 2022. 11. 6.

보석의 연마

 

보석으로 연마 시 가장 오래된 방법으로는 보석 위에 그림이나 기호 또는 글자를 새기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렇게 그림 기호 또는 글자를 조각하면서 연마 방법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보석 연마의 근원지는 인도라고 하는데요

1400년 대까지는 투명한 보석의 결정면이나 벽개면을 연마하여 광택과 투명도를 높였다고 해요

이전에는 마노와 같은 불투명 보석을 사암덩어리로 연마하여 평평한 형태나 캐보션 형태로 연마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렇게 투명한 보석과 불투명보석을 연마하는 데는 각각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보석에 조각을 하는것으로 한때 유행했었던 카메오와 인태리오가 있는데요

보석에 조각을 하여 원석 특유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과거 조각술을 하는 보석은 마노 자수정 재스퍼 코닐리언 오닉스를 주로 대상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다이아몬드를 포함한 많은 보석 물질에도 조각술을 하고 있습니다

 

유색 보석의 연마

 

유색 보석이랑 다이아몬드를 제외한 모든 보석을 가리키는데요 이렇게 유색 보석을 가공하는 사람을 연마사라 하고 이런 연마사들은 가자 전문적으로 연마하는 보석이 있어 그 보석의 색 다색성 벽개 등 그 보석의 특징을 가장 잘 파악하여 연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원석 절단시 톱날이 없는 둥근 테에 다이아몬드 분말을 피복시킨 회전판을 사용합니다

먼저 원하는 크기를 대략적으로 절단후절단 후 절단 후에는 열이 나기 때문에 냉각제로 비눗물이나 기름 또는 파라핀을 사용합니다

원하는 형태를 만들기위해 마지막 단계에 수직으로 회전하는 거친입자로 만든 카보런덤 휠과 물을 냉각제로 하여 작업합니다 불투명한 보석이나 내포물이 많은 보석들은 캐보션형태로 연마됩니다

투명한 보석은 대략적인 형태를 만든 후 수평으로 회전하는 연마판으로 면을 만드는데요 작은 사이즈이기 때문에 이를 돕기 위해 돕(dop)이라고 하는 막대기에 특수 접착제나 셀락(shellac)으로 보석을 고정시킨 후 연마합니다

연마할 때 사용되는 연마판의 재질은 (납 청동 구리 주석 등)이며 광택제(카보런덤 다이아몬드 탄화 티타늄 등 )를 사용합니다

연마 시 연마판의 회전 속도는 연마할 보석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냉각수로는 주로 물을 사용합니다

보석의 연마
보석의 연마

다이아몬드의 연마

 

다이아몬드의 연마는 벽개 작업(cleaving) 절단 작업(sawing) 윤곽 작업(bruting) 면삭작업(cutting) 광택 작업(polishing)으로 구분됩니다

예전에는 큰 다이아몬드 원석에 칼날을 대고 망치고 때려서 벽개 작업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방법은 때론 다이아몬드 원석 속에 발달한 내부 응력과 균열로 인해 부서져버리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벽개작업을 하기 어려운 원석은 다이아몬드 톱으로 절단하여 기본 형태를 잡습니다

지금까지 발견돼 다이아몬드 중 주먹 크기의 컬리넌(Cullinan) 다이아몬드는 1908년 암스테르담에 있는 아셔회사에서 3 부분으로 벽개 작업된 후 또다시 분리되어 최종적으로 9개의 큰 다이아몬드와 96개의 작은 브릴리언트 형 다이아몬드로 연마되었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 톱으로 원석을 절단하면 많은 회수율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 톱은 지름이 5~7cm 정도이며 재질은 청동이나 기타 합금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으며 그 날에는 다이아몬드 가루가 입혀져 있습니다 대체로 1캐럿 크기의 다이아몬드 연마 시 5~8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윤곽작업(거들링)은 거들 크라운 파빌리언을 가진 대략적인 형태를 잡는 방법입니다 윤곽 작업을 할 때는 2개의 다이아몬드 결정을 이용하여 서로 마찰시켜 광택을 내거나 면삭 작업을 합니다 다이아몬드의 결정면과 방향에 따라 경도가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다이아몬드 결정을 철저히 검사하여야 합니다

 

광택 작업을 많은 기술과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연마할 다이아몬드를 돕스틱에 고정후 광택을 내고자 하는 면은 수평으로 회전하는 주철로 된 연마판에 올려놓습니다

연마면의 모서리와 각도는 육안으로 판단하지만 루페를 이용해 정확하게 측정합니다

56개의 면과 테이블을 가지는 폴커트형 다이아몬드는 보통 이 방법으로 한꺼번에 많은 보석을 연마합니다

 

브릴리언트 커트 

크라운(상부)에 테이블과 32개의 면 퍼빌리언(하부)에 25개의 면 (큘렛 포함) 주로 다이아몬드에 사용 

 

에이트 커트

상부와 하부에 각각 8개의 면이 있으며 상부에 테이블면이 하나 더 있다 브릴리언트 커트가 힘든 작은 다이아몬드에 주로 사용

 

로즈 커트

테이블과 퍼빌리언이 없는 소 평면 연마 형대입니다 면의 수와 위치는 일정하지 않고 변할 수 있습니다

 

스텝 커트 

단순한 소평면 연마 형태로 주로 유색 보석에 사용되며 간혹 다이아몬드에도 사용

몇 개의 면이 능선과 평행하게 되어있는데 거들 쪽으로 갈수록 면의 경사가 급해진다 퍼빌리언에 있는 연마면의 수는 크라운에 있는 것보다 많습니다

 

시저스커트 

스텝 커트의 변형 연마면이 교차선에 의해 4개의 작은 면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실론 커트

소평면의 숫자가 아주 많고 원석에서 최대의 중량을 얻기 위해 반드시 대칭을 이루지 않습니다 

 

에메랄드 커트 

8 각형 모양의 스텝 커트 주로 에메랄드를 연마할 때나 긴 모양의 다이아몬드를 연마합니다

 

테이블 커트

스텝 커트의 가장 단순한 연마 형태 큰 테이블면이 있으며 납작한 연마 형태입니다

 

캐보션 커트

플레인 커트(plain cut)로 상부는 돔형 하부는 납작하거나 약간 둥근 형태의 연마입니다 짙은 보석은 바닥을 파서 색을 엷게 하기도 합니다

 

기타 연마 형태로는 원형 구형 오벌 콘 앤티크 삼각형 정사각형 육각형 바게트 트래피즈 프렌치 펜들로크 물방을 나베트 마퀴스 브리올레트 올리브 등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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